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십자매(bengalee) 반려동물 정보 정리

1.정보

 십자매 특징
 십자매는 참새목 납부리새과에 속하는 조류입니다. 성격이 온순하고 착해서 반려새로 많이 기르며, 
 몸길이는 12~15cm로 참새의 크기과 비슷합니다. 사육조이자 관상조입니다.
 십자매 날개의 색은 암갈색이고 배에서 허리까지는 흰색이지만 다양합니다.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반려새일정도로 
 가정에서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하루에 2-3시간 일광욕이 좋고 따뜻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이나 가을, 겨울 등 추워질 때는 온도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암컷 수컷 구별법
 암컷 - 길게 울지 않고 짧게 짧게 우는 편입니다.
 수컷 -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노래하듯이 몸의 털도 부풀리면서 노래하듯이 우는 편입니다.
 생후 2~3개월부터 성조여서 이 때부터 십자매 암컷과 수컷은 울음소리로 구분짓습니다. 
 외형으로 판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눈이 더 위에 위치한 것이 수컷입니다.

 십자매는 영리해서 어느정도의 교육을 통해 사람에게 날라오는 콜훈련이나 명령어를 통하여 재주훈련이 가능하며
 물건을 가져오거나 하는 훈련도 가능합니다.
 알을 품는 것을 잘하여 다른 새를 키우는 포란용으로도 키우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2. 사육조건

 새장
 새장은 정가각형, 직사각형, 윗면이 둥근 아치형 등으로 모양이 다양하다.
 
 둥지
 둥지는 조용한 곳에 놓고 고정을 단단히 하여 흔들리지 않게 고정을 잘 시켜줘야 한다.

 횟대
 횟대는 나뭇가지보다는 가게에서 파는 플라스틱 제품이 좋다. 횟대의 굵기는 새의 앞뒤의 발톱이 맞닿지 않을정도가
 좋다. 너무 굵거나 너무 작으면 새의 자세가 불안하다.

 목욕통
 목욕통은 물을 2cm정도 채워서 놓아주는 것이 좋으며 털갈이 시기만 피해서 매일 하는게 좋다.
 
 사료그릇
 사료그릇은 횟대에서 좀 떨어진곳에 주는것이 새똥으로 부터의 오염을 방지한다.

 배설물 받이
 똥받이는 대기는 새장 맨 밑에 위치해 있으며 신문지나 종이를 두세겹 깔아 놓는것이 관리하기가 편하다. 

 새끼 돌보기
 십자매는 5~7개의 알을 낳고 알을 품는 기간은 약 2주 입니다. 또 어미새가 새끼를 돌보는 기간은 
 약 18~22일 정도이고요. 어미새와 새끼는 35~50일간 함께 기를 수 있는데 새끼를 아주 잘 키우고 잘 돌봅니다. 
 년에 5-6회 정도 번식을 할 수 있습니다. 
 십자매 수명은 5년이기 때문에 3년 정도 되었을 때는 번식 능력이 떨어집니다.

3,먹이

 먹이는 일반적인 십자매, 핀치용 곡물사료를 급이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나리아씨드를 좋아하는 편이죠. 
 과일이나 채소도 잘먹습니다. 과일을 줄 때에는 십자매가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얇게 슬라이스로 썰어주셔야 좋고, 
 채소는 주로 잎채소를 좋아하는데 상추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자제하고, 청경채나 케일 등과 같은 
 영양소가 많은 잎채소를 급이해주시면 좋습니다. 
 더불어 곡물사료와 함께 핀치용 펠렛도 함께 급이하시면 영양 면에서 좋구요. 비타민제, 칼슘제 등의 영양제를 
 급이해주면 더 건강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정에서는 햇빛을 공급 받고 비행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보니 주거환경에서 결실되는 영양소들은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 비율은 피 : 조 : 수수 =  7 : 2 : 1 정도가 적당하며 수수를 살짝 줄이고 카나리아 시드를 넣는경우도있습니다.

4.질병

 십자매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은 매일 아침 배변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설사를 하지는 않았는지, 눈병이나 피부는 괜찮은지 등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십자매 역시 변패된 사료급여 등 질이 나쁜 모이급여에 의하여 설사가 발생되고 있으므로 불결한 사육환경은 
 즉시 개선해 주고 새가 깃털을 세우고 항문부위가 지저분하면 조류용 마이신이나 정장제를 투여해 주도록 한다.
 그리고 환절기 등에 콧물이 나는 등 감기증세를 보이면 실내온도를 20℃ 이상으로 보온하고 설파제를 투약하여 
 안정을 기해주도록 한다.

 외부 기생충으로는 새벼룩이 있는데 카나리아새 만큼 기생하지는 않으나 피를 빨아먹으므로 정기적으로 
 새장소독을 잘하고 열탕소독을 주도록 한다.

 물은 매일 갈아주고 먹이통도 1주일에 1~2번 정도는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새장 청소는 3일에 1회 정도 깨끗하게 소독하고 관리해주면 됩니다.